Wednesday, October 15, 2014

[경영관리] 교육과 성장 방법론(Training and Development -T&D- Methods)

지금까지 항상 회사의 막내생활만 많이 하다보니 따로 매니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적이 없다. 그러나 이번 회사에서는 연구원 마인드 보다는 오히려 경영관리 분야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다. 그래서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 찾아보니 '교육과 성장 방법론'이라고 어떤 교수님께서 연구해 놓은게 있는게 아닌가!?
(http://management-chandrasekhar.blogspot.kr/2011/05/training-and-development-t-methods.html)
실제로 읽어보니 지금까지 내 사회생활 경험들을 통해 알고 있던 것들이 글로 잘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경험하지 못한 더 확장된 분야까지 자세히 정리되어 있어 이것을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너무나 아쉽기에 실력도 안되는 영어 번역을 시도해 여기에 적고자 한다. (구글번역기 + 발번역)
아랫사람으로서 배우고 습득하는 방법과 윗사람으로서 아랫사람을 가르치고 이끌어가는 방법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P.S. 오역과 의역이 많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지적해 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과 성장 방법론

여러가지 T&D방법이 있습니다. 특정 방법의 사용은 교육의 필요와 목적의 성취에 따라 달라집니다. 훈련 방법은 두 가지로 분류 됩니다.

I. 직장에서의 방법(On-the-Job Methods)
  사람이 실제로 수행하여 작업을 학습하는 교육의 방법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직장에서 일하고 배우고 동시에 전문 지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 부사수(Understudy)
  • 이것은 자신의 상사에 의해 훈련됩니다. 부사수는 자신의 사수의 보조로 항상 함께 합니다. 예를 들어, 미래의 관리자는 현재 매니저에게 조수로 몇 개월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직무 순환(Job rotation)
  • 이것은 하나의 작업에서 일정한 간격에 다른 업무로 이동을 의미 합니다.

  3. 특정 프로젝트(Special projects)
  • 연수생은 부서별 목표와 관련된 특별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연수생은 할당 된 작업의 지식을 습득하고 또한 다른 사람과 작업하는 방법을 배울 것 입니다.

  4. 경험(Expreience)
  • 이것은 수행하여 학습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직장에서(On-the-Job) 훈련의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시간적으로 소모적이고 낭비 입니다. 따라서 다른 교육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5. 위원회 지정(committee assignment)
  • 이것은 연수생이 위원회의 위원이 됩니다. 위원회는 논의와 권고를 할 수 있는 문제가 할당 됩니다. 

  6. 개인 교습(Coaching)
  • 이것은 연수생의 가이드 또는 강사로 뛰어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광범위한 시연 및 지속적으로 중요한 평가와 수정이 포함됩니다.

II. 업무외 시간에 배우는 방법(Off-the-Job Methods)

  • 이 방법론은 연수생이 업무현장을 떠나는 것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연수생의 모든 시간을 훈력 목표에 집중합니다. 최근에는 시설이나 환경과 같은 On-the-job 훈련방법의 한계로 인하여 Off-the-job 훈련 방법이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On-the-job 방법에서 그룹 토론 및 다른 분야 등의 연수생 사이에 완전한 참여부족, 훈련 개발이 메인이 되고 나머지가 서브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Off-the-job 방법 입니다.


  1. 특별 교육 과정 및 강의(Special courses and lectures)

  • 이것은 가장 전통적으로 오늘날까지 조차 유명한 자기계발 방법입니다. 특별 교육 과정 및 강의는 관리/전문 학교 또는 회사자체에 의해 정해 집니다. 회사는 이러한 과정 또는 강의에 참석하기 위해 연수생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큰 그룹에 지식을 제공하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2. 회의 그리고 세미나(conferences and seminars)

  • 이것은 참가자들의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관점, 제안 및 권고가 필요합니다. 참가자들은 다른 분야에서 일반적이기 때문에 컨퍼런스 및 세미나에 참석한 연수생은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노력해야합니다.


3. 선택 읽기(Selected reading)

  • 이것은 자기 개선 훈련 기술 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논문과 잡지를 읽어 지식을 획득합니다. 기업 대부분은 자신들의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전문가 협회의 각 분야에 회원들로 최신 개발과 나란히 유지 됩니다.


4. 사례 연구 방법(Case study method)

  • 이 기술은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미국의 강의 방법에 대한 보충 자료로 사용 됩니다. 사건은 회사가 직면한 실제 비지니스 상황/문제의 내용을 적어 기록합니다. 케이스 토론 및 분석을 위한 것이 훈련생에게 제공됩니다. 문제의 식별 및 진단 사례 연구 방법의 목적입니다. 행동의 다른 코스 참가자 제안합니다.


5. 프로그램된 교육/학습(Programmed instruction/learning)

  • 이 단계별 자기 학습 방법으로 텍스트북, 컴퓨터 또는 인터넷을 매체로 합니다. 이것은 업무 스킬을 가르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질문이나 사실을 발표하기,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정확한 답변을 허용합니다.


6.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 이것은 창의적인 훈련 기술로 새롭고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돕습니다. 이 기술로 연수생은 어떤 질책에 대한 공포 없이 터놓고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억제하는 힘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생각의 비판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많은 아이디어가 생성되면 그 다음에 그들은 자신의 비용과 가능성에 대해 평가합니다.


7. 롤 플레잉(Role-playing)

  • 이 방법은 연수생들이 상황극 해야하는 인위적인 상황을 만들어 역할을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연수생은 노동 조합 지도자의 역할을 하도록 요청하고, 또 다른 연수생은 HR 매니저의 역할을 수생하는데 필요합니다. 이 기술의 결과는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좋습니다.( by putting foot in other's shoes.)


8. 신입 사원 양성소(Vestibule schools) - 추가 번역 필요

  • 대규모 조직은 실제 경험을 신입 사원 양성소를 통해 제공합니다. - 원문 참조 필요


9. 견습 교육(Apprenticeship training)

  • 이 훈련 접근 방법은 중세시대에 무역 기술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자기자신을 장인에게 구속시켜 그의 지도 아래 훈련하는 방식입니다. 견습 교육은 사람들이 교실 수업 및 실무 결합을 통해 숙련 노동자가 되는 구조화 된 프로세스 입니다.


10. 직업 훈련 교육(In-basket exercise)

  • 이 기술에서, 연수생은 모의 회사와 그 제품 및 핵심 인력에 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후, 직업 훈련 메모, 편지, 보고서, 요청 및 회사와 관련된 다른 문서가 연수생에게 제공 됩니다. 연수생은 많은 서류작업, 서류 메모, 노트 들을 제한된 기간 내에 느껴야 합니다.


11. 비지니스 게임(Business games )

  • 비지니스 게임은 연수생의 팀을 포함합니다. 팀은 토론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도달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고, 판매, R&D, 생산 공정과 관련된 문제는 검토를 위해 채택 됩니다.


12. 행동 모델링(Behaviour modeling)

  • 이 접근 방법은 특정 감독 기술을 가르칩니다. 이것은 사회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훈련생에게 특정 행동 모델이 제공되고 동작 유형에 결합의 결과를 미리 통보합니다.


13. 감도 교육(Sensitivity (T-group) training)

  • 이 훈련 유형에서, 10~12명으로 구성된 훈련생 그룹은 비정형 상황에서 만납니다. 정해진 의제나 일정이나 계획은 없습니다. 주요 목표는 다른 사람에 대해 서로 더 개방하고, 듣기 능력, 신뢰, 지원, 관용과 관심 입니다. 조교는 촉매 역할을 제공합니다. 이 그룹은 공식적인 의제 없이 독립적으로 만족합니다. 개인 간에 행동에 큰 초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교는 솔직하게 회원들에게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해 지원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14. 여러 관리(Multiple management)

  • 이 훈련 기술은 첫번째 맥코믹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그는 감독의 주니어보드를 설정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관은 수석 보드에 대해 논의하고 수석 보드에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주니어 보드 회원들에게 제공됩니다. 수석 보드를 위한 혁신적이고 생산적인 아이디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중구난방 발번역하여 영어가 가능하신 분들은 맨위 링크를 통해 원문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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