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12, 2015

[이번주 TED Talk] Derek Sivers: How to start a movement


굉장히 재미있는 TED 이다. Derek Sivers가 재밌는 동영상을 통해 '리더쉽' 에 대해서 설명하는 내용이다. 짧은 TED이지만 '리더쉽'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이다.

동영상에서는 어떤 이상한 사람이 여러사람들이 있는 공원에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여러 사람들은 그 사람을 보며 마치 이상한 사람인 마냥 힐끗 처다보기도 하고 심지어 비웃으면서 핸드폰을 이용해 촬영까지 한다. 그런데?! 갑자기 다른 사람이 그의 옆에가서 똑같이 춤을 추기 시작한다. 그는 이를 첫번째 팔로어 라고 한다. 그리고 그 팔로어가 다른 친구들을 부르고 갑자기 모든 사람들이 거기에 끼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이 될 것 처럼 뛰어들기 시작한다.

그는 이것을 첫번째 팔로어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한다. 만약 첫번째 팔로어가 없었다면 그 이상한 사람이 계속 혼자 춤을 췄을 것이다. 그러나 첫번째 팔로어가 생기면서 다른 사람들도 용기를 갖고 뛰어들고 여러사람들이 같은 행동을 하면서 처음에 이상하다고 생각했던 행동이 아닌 것처럼 보이게 된것이다. 물론 첫번째 사람이 이 운동을 만든 것은 맞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이 이 행동을 하도록 만든 것은 첫번째 팔로어 라는 것이 이사람의 주장이다.

'킹 메이커' 라고 들어봤는가. 조금 다른 얘기 일 수도 있지만 어떤 지도자를 따르는 첫번째 팔로어가 난 킹 메이커라고 생각한다. 어떤 의견이 있을 때 그 의견에 동의하는 첫번째 팔로어만 있다면 나머지 긴가민가 하는 인원들은 자연스럽게 따라 온다는 것을 배운 아주 좋은 TED 였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항상 의견충돌이 생기고 누군가를 설득해야하는 상황을 만날 수 밖에 없는데 이 TED를 보면서 그럴 때 어떻게하면 자연스럽고 내가 유리하게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좋은 내용이다.

'리더쉽' 참 어려운 것 같다. 다른 사람에게 존경받는 것도 힘들고 누군가를 이끄는 것도 정말 힘든 일이다. 하지만 첫번째 팔로어만 잘 챙길 수 있다면 아마 당신은 반은 성공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