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28, 2015

[영어 문법] 10일 동사구 - 시제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다. 거진 1주일 이상 쉰것 같다. 이래저래 많은 일들이 있어서 우선순위가 뒤쳐졌다 랄까... 하고 변명이라도 해본다. 어쨋든

이번 시간에는 동사구의 시제를 알아본다. (전에 머했는지 기억도 안나네...)

1. 현재/과거/미래
2. 현재진행/과거진행/미래진행
3. 현재완료/과거완료/미래완료

우선 시제란 동사의 형태를 바꾸어 어떤 행동이나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데 이를 시제라고 한다.

시제의 종류는 단순 시제, 진행 시제, 완료 시제가 있으며

단순 시제 - 현재, 과거, 미래
진행 시제 - 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완료 시제 -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로 분류 할 수 있다.


단순시제는 특정한 시간에 발생한 일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시제로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현재 - 동사원형 + (e)s
과거 - 동사원형 + ed
미래 - will/be going to + 동사원형

진행시제는 주어진 시점에서 움직임이 계속 진행 중임을 나타내는 시제로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현재진행 - am/is/are + ing
과거진행 - was/were + ing
미래진행 - will be + ing

완료시제는 기준 시점보다 앞선 시점부터 발생한 일이나 상태가 기준 시점까지 계속되는 것을 나타내는 시제로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뉜다.
현재완료 - have/has + p.p.
과거완료 - had + p.p.
미래완료 - will have + p.p.


1. 현재/과거/미래

현재는 반복되는 사건습관 또는 일반적인 사실 등을 표현할 때 쓴다. 특히 다음과 같은 표현은 현재 시제와 함께 자주 쓰인다.
usually, often, everyday

과거는 일어난 일이나 과거의 동작, 상태를 표현할 때 쓴다. 특히 다음과 같은 표현은 과거 시제와 함께 자주 쓰인다.
yesterday, ago, last+week/month/year, in + 과거 연도

미래는 앞 날에 대한 추측이나 의지, 계획 등을 표현할 때 쓴다. 특히 다음과 같은 표현은 미래 시제와 함께 자주 사용된다.
tomorrow, next+week/month/year, by/until+미래 시간표현

2. 현재진행/과거진행/미래진행

현재진행(am/is/are+ing)은 현재 진행 중인 일이나 동작 등을 표현할 때 쓴다. 특히 now, right now는 현재진행 시제와 자주 쓰인다.

과거진행(was/were+ing)은 과거 특정한 시점에 진행되고 있었던 일을 표현할 때 쓴다. 주로 과거 시점을 나타내는 시간 표현이 함께 나온다.

미래진행(will be+ing)은 미래 특정한 시점에 진행되고 있을 사건이나 동작을 표현할 때 쓴다. 주로 미래 시점을 나타내는 시간 표현이 함께 나온다.

3. 현재완료/과거완료/미래완료

현재완료(have/has+p.p.)는 과거에 발생한 일이나 상태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을 표현할 때 쓴다. 특히 다음과 같은 표현은 현재완료 시제와 함께 자주 쓰인다.
since+연도, over the last/past+기간, for+기간

과거완료(had+p.p.)는 과거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그 보다 더 앞선 시간에 발생된 일을 표현할 때 쓴다. 이 때, 과거 특정 시점을 나타내는 표현이 함께 나온다.

미래완료(will have+p.p.)는 현재나 과거에 발생한 동작이 미래의 어떤 시점까지 완료될 것임을 표현할 때 쓴다. 특히 다음과 같은 표현은 미래완료 시제와 함께 쓰인다.
by next+시간 표현, by the end of+시간 표현, next+시간 표현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