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품사 중 접속사에 대해서 알아본다.
1.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
2. 종속접속사
접속사란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하는 것을 접속사 라고 한다.
(구와 절은 첫시간 [영어 문법] 영어 문법 정리 기초 에서 했었는데 둘 이상의 단어가 주어+동사 관계가 아니면 구, 둘 이상의 단어가 주어+동사 관계이면 절 이라고 한다)
접속사의 종류는 등위접속사와 종속접속사로 나뉘고 등위접속사는 다시 상관접속사로 나뉜다.
접속사
|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
상관접속사
등위접속사는 말 그대로 단어나 구, 절을 대등하게 이어주는 접속사 이다. 이 중에는 서로 짝을 이루어 써야하는 접속사가 있는데 이를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등위 접속사 : and, but, or
상관 접속사 : both A and B, either A or B
종속접속사는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문장에서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한다. 종속절은 주절에 딸려 있는 절로 그 자체가 의미를 완벽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주절의 의미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한다.(그럼 종속절은 보어!? - 이후 알게된건데 명사, 부사, 형용사 절에 따라 다른듯.. ㅠ)
종속접속사는 명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 형용사절 접속사가 있다.
(종속절은 종속접속사가 있어야지만 가능 하고 이 종속절은 명사절, 부사절, 형용사절이 있나보네...)
명사절 접속사 that, if, whether 등
부사절 접속사 because, although, when, after 등
형용사절 접속사(=관계대명사) who, which 등
1.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
등위접속사는 and, or, but, so, yet 이 있다.
상관접속사는 both A and B,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not only A but also B 가 있다.
2. 종속접속사
명사절 접속사는 '절'이 명사 역할을 하여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오도록 이끄는 것으로 that(~라는 것), if/whether(~인지) 등이 있다.
(저것들 뒤에 오는 절이 명사절이고 그 명사절은 주절을 꾸미는 종속절이 되는구만!!)
부사절 접속사는 '절'이 부사 역할을 하여 주절을 수식하도록 이끄는 것으로 because(~이기 때문에), although(비록~이지만) 등이 있다.
형용사절 접속사는 '절'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도록 이끄는 것으로 who(~하는 사람), which(~하는 것) 등이 있다.
(호오라 .. 종속 접속사가 붙는 것들은 다 종속절이고 그 종속절들의 기능에 따라 명사절, 부사절, 형용사절로 바뀌는구만...)
(다시 정리하면 명사절은 명사 기능과 같으니까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올것이고 부사절은 형용사, 동사, 다른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절이고 형용사절은 명사 앞에서 꾸며주거나 be 동사 뒤에서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주는 것이다!!)
헛!! 방금 알았는데 형용사는 원래 명사 앞에서 꾸며주는 것이나 형용사절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네???? 문장이 길어서 그런가보네 ㅎㅎ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