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8, 2015

[영어 문법] 3일 품사 - 명사

문장구조 주어,동사,목적어,보어,수식어 가 대략 끝나고 이번 부터는 품사에 들어간다!

품사 중에서도 명사!

1. 명사의 자리
2.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3. 명사 앞의 수량 표현

의 순서로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명사란? 책, 연필, 아이폰 등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을 명사라고 한다.

명사는 두가지 종류로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로 나눌 수 있다.

이게 먼 어려운 말인고 하니

쉽게 얘기하면 가산 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를 말하고 불가산 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를 얘기한다.

일반적인 사물이나 사람은 다 셀 수 있는 가산명사 이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지명이나 이름, 형태가 분명치 않거나 추상적인 것들은 불가산 명사이다.

불가산 명사로는 water, air, coffee, gold, beauty, peace, love, hope, KOREA, NEW YORK 등이 있다.

이런 명사가 주로 가지는 형태가 있다!!

명사는 주로 -ion, -sion, -tion, -ness, -ance, -ence, -ment, -ty 와 같은 꼬릿말로 끝난다.
(오 좋아 어디서 많이 보던 것들인데 이런 것들이 다 명사였구만!!)

1. 명사의 자리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온다.
(아 헤깔려... 앞에서는 주어 목적어 보어 기준으로 명사 어쩌구저쩌구 하더니 이번엔 왜 반대로 설명하는거지 ㅠ)

명사는 주로 관사나 소유격, 형용사 뒤에 옵니다.
(관사는 머고 소유격은 머여 ㅠ 젠장.. )
관사는 a, an, the 와 같은 것을 관사라고 하고
소유격은 my, your, his, her 와 같이 나의, 너의, 그의, 그녀의 와 같은것을 소유격 이라 한다.
(아따 말 어렵네 그려...)

다시 정리하면 a, an, the, my, your, his, her 뒤에는 명사가 온다는 말이구만. 그 명생 생긴건 -ion, -sion, -tion, -ness, -ance, -ence, -ment, -ty 와 같은 꼬리 모양을 가지고 있겄지!? 캬

그럼 명사 자리에 올 수 없는건?
동사, 형용사는 올 수 가 없다.....
그말인즉 a, an, the, my, your, his, her 뒤에는 동사랑 형용사가 못간다는 말이구만...

2.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가산 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이므로 단수(아따 먼 어려운말이여) 그러니까 하나를 말할 때는 명사 앞에 a, an반드시 쓰고 (당연하것지 앞에서 a, an 뒤에 명사가 온다니께) 복수(복수의 화신이여 이건 먼소리여) 그러니까 여러개를 말할 때는 명사 뒤에 (e)s 붙여야 합니다.
(아따 머시여 ... 여러개 말할 때 -s 붙이는건 알 것는데 (e)는 머시다냐... )

명사가 -o, -x, -s, -sh, -ch 로 끝나면 명사 + es 로 쓴다!!!
(오호라 그래 알겠어 저것만 외우면 명사 뒤에 es라 이거지... 인줄알았는데...)
예외가 있다. pianos, photos, videos, radios, audios
아 토한다...

자음 + y로 끝나면 y를 i 로 바꾸고 es를 붙임(미치겠구만)
예) baby -> babies
(자음은 또 머여 )
영어에서 자음은 모음을 뺀것을 자음이라고 하는데 일단 간단하게 a,i,u,e,o 가 모음이므로 나머지를 자음으로 보면된다.(네이버는 발음기호로 되서 더 있는데 어려우니까 ..지금은 패스)

따라서 모음 + y로 끝나는 것은 그냥 s만 붙이면 된다.
예) key -> keys

하나더 있다 ...
-f, -fe로 끝나면 f/fe를 v로 바꾸고 -es를 붙임 (... 어렵당 ㅠ)
예) wife->wives
예외) roof->roofs, chief->chiefs, wolf->wolves

여기가 근데 끝이 아니다... 지금까지 설명한건 규칙형이고 저 규칙이 안통하는 것들이 있으니...

불규칙형!!!

하나인것과 여러개인것의 표현이 같은 경우(단수/복수가 같은 경우)
deer->deer, sheep->sheep, percent->percent, salmon->salmon

하나인것과 여러개인것의 표현이 같은 경우(단수/복수가 다른 경우)
mouse->mice, child->children, foot->feet, tooth->teeth, goose->geese,
person->people, man->men, woman->women

후.. 끝. 나중에 다시 정리해야겠다 ㅡ.ㅡ

지금까지는 가산 명사에 대해서 설명한 것이고 불가산명사 그러니까 셀 수 없는 명사는 관사 a/an을 쓰거나 (e)s를 붙이면 안된다!!
(앞에서 설명한 불가산은 형태가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이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지명이나 이름이니까 여기에만 적용하면 되것구만...)

3. 명사 앞의 수량 표현

우리말에 셀수있는거나 셀수 없는거나 책이던 물이던 많은 책, 많은 물 이라는 식으로 쓰는데 영어는 이게 다르다!

셀 수 있는 명사 앞에만 쓰는 수량 표현(가산명사)
each, a few, one of the, every, few, both, another, fewer, a number of, many, several, a variety of

셀 수 없는 명사 앞에만 쓰는 수량 표현(불가산명사)
much, a little, little, less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셀 수 있는 명사 앞에만 쓰는 수량 표현에서 하나(단수)인것과 여러개(복수)인것에서 쓰는 표현이 다르다.

하나(단수) 셀 수 있는 명사 앞에만 쓰는 수량 표현
each, every, another

예) each item

여러개(복수) 셀 수 있는 명사 앞에만 쓰는 수량 표현
many/a lot of, one of the, most, a few, both, some, few, a number of, all, several, a variety of, other

예) many items

헉헉.. 오늘은 분량이 많아서 좀 힘들었다. 그래서 해낸게 어디임..
내일도 고고싱!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