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anuary 10, 2015

[영어 문법] 4일 품사 - 대명사

오늘은 품사 중 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본다.

대명사 왠지 별거 없을 것 같은데... 과연?

1. 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대명사
4. 대명사와 명사의 일치

우선 대명사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나는 동생을 좋아한다. 그는 자상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앞에 쓴 동생은 뒤에 쓴 '그' 와 동일 인물이다. 언어에서는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앞에서 쓴 '동생'을 '그'라는 것으로 대신 사용하였다.
그래서 '그'라고 쓴 것을 명사인 '동생'을 대신해서 썻다고 하여 대명사 라고 한다.

대명사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는 말 그대로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인칭대명사는 쓰임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주어로 쓰이면 주격,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소유의 의미로 쓰이면 소유격이고 소유격+명사를 대신하는 소유대명사와 -self(-selves)가 붙는 재귀대명사가 있다.

순서대로 정리해보자.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재귀대명사
단수   I       my      me       mine        myself
복수  we     our      us        ours        ourselves
단수  you    your    you      yours       yourself
복수  you    your    you      yours       yourselves
단수  he      his      him      his          himself       남자
단수  she    her      her       hers        herself        여자
단수  it       its        it         -             itself          그것
복수  they   their    them     theirs       themselves 그들, 그것들

다음은 지시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지시대명사는 '이것' '저것' 처럼 대상을 가리킬 때 쓰는 대명사를 말한다.

가까이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킬 때는
this/these (이것, 이 사람/이것들, 이 사람들)
멀리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킬 때는
that/those (저것, 저 사람/저것들, 저 사람들)

부정대명사는  어떤 사람, 어떤 것 처럼 정확한 수나 양을 알 수 없어서 막연하게 말할 대 쓰는 대명사를 부정대명사 라고 한다.

all, each, both, some


1.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의 주격은 주어자리, 목적격은 목적어 자리, 소유격은 명사 앞에 온다.

소유대명사는 ~의 것으로 해석하며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온다.

재귀대명사는 주어와 목적어가 같은 대상일 때 목적어 자리에 온다.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하기 위해서 쓰기도 하는데 이때는 생략 가능하다. 때로는 전치사 by 등과 어울려 특정 표현으로도 쓰인다.
예) by myself (혼자서)

2. 지시대명사
지시대명사 중 that과 those는 비교 대상이 되는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쓴다. 이 때 비교 대상이 되는 명사가 단수(하나를 나타내면) that, 두개이상(복수)을 나타내면 those를 쓴다.

지시대명사 this/these, that/those는 이-, 저- 로 해석하며 명사 앞에 온다. 이때 this/that은 단수 명사 앞, these/those는 복수명사 앞에 온다.

3. 부정대명사

'몇몇 사람들은 ..'
에서 몇몇이라는 표현을 영어에서는 부정대명사 라고 한다.

some/any는 모두 몇몇(의), 약간(의)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some은 주로 긍정문에 any는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 쓰인다.

another/other/the other/the others

여러개 중에 하나를 one이라하고 다른 하나를 another(+단수명사)이라 한다. 그리고 이 두개를 제외한 나머지를 the others=the other(+복수명사) 라고 한다.
만약 두개를 제외한 나머지 중에서 나머지 몇개를 칭할 때는 other+복수명사 로 표현한다.

단 두개만 있을 경우 하나를 one이라고 하고 나머지 하나를 the other(+단수명사)라고 한다.

오메 헤깔린다.

4. 대명사와 명사의 일치

대명사와 명사의 수일치라고 하는데 명사가 단수이면 대명사도 단수 이어야 하고 명사가 복수이면 대명사도 복수여야 한다.
앞에서 했던 것들을 단수 대명사와 복수 대명사로 분류하면

단수대명사
he/his/him, she/her/her, /it/its/it, himself, herself, itself, this, that

복수대명사
they/their/them/themselves, these, those

대명사와 명사의 성일치도 있다.
명사가 남성이면 대명사도 he, his, him, himself 이고
명사가 여성이면 대명사도 she, her, herself 이다.
명사가 중성이면 대명사도 it, its, itself 여야 한다.

대명사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