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anuary 17, 2015

[영어 문법] 9일 동사구 - 수일치

후... 벌써 10일째 인가.. 이제 겨우 2주 지났다!! 힘! (-_  -)

이번 시간에는 동사구에서 수일치에 대해서 알아본다.

1. 단수주어와 단수동사의 수일치
2. 복수주어와 복수동사의 수일치
3. 주의해야 할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수일치란 주어가 단수(하나)일 때는 동사도 단수 (e)s를 붙여 쓰고 주어가 복수(두개 이상) 일 때는 동사도 복수를 사용한다. 주어에 따라서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는데 이를 '수일치' 라고 한다.

단수주어란 하나의 사람이나 사물이 주어인 경우를 말하고 앞에 관사 a/an을 붙인다. 반면 복수주어는 둘 이상의 사람이나 사물이 주어인 경우를 말하며 뒤에 (e)s를 붙인다.
(헤깔리는게 명사는 복수일 때 (e)s를 붙이고 동사는 단수일 때 (e)s를 붙임 오메..)

단수주어 하나의 사람, 사물이 주어 a hotel, an expert
복수주어 둘 이상의 사람, 사물이 주어 hotels, experts
(단수주어에서 an을 붙일 때는 a,i,u,e,o 일 때 붙인다. 이전 시간에 했었나?)

단수동사는 단수주어가 나올 때 쓰는 동사로 동사원형에 (e)s를 붙인 3인칭단수형을 쓴다
복수동사는 복수주어가 나올 때 쓰는 동사로 동사원형 그대로 쓴다. 그러나 단수동사와 복수동사의 구분은 현재형일때에만 해당되고, 과거형일 경우는 동일 하다.

단수동사 3인칭단수형 sells, plans
복수동사 동사원형 sell, plan

1. 단수주어와 단수동사의 수일치
단수 가산명사일 때는 단수주어이므로 뒤에 단수동사가 와야 한다.

불가산명사는 단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단수동사가 와야 한다.
furniture <- 셀수 없는것을 불가산 명사라고 함

~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긴 말덩어리(동명사, to 부정사, 명사절)는 단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단수동사가 와야 한다.
(요건 조금 애매한데... 흠.. )

each/every + 단수명사는 단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단수동사가 와야 한다.

2. 복수주어와 복수동사의 수일치
복수 가산명사일 때는 복수주어이므로 뒤에 복수동사가 와야 한다.

주어가 and로 연결되어 있으면 복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복수동사가 와야 한다.
(오!! 그렇구만... 그럼 or 이면 단수인가??)

several / many / a few + 복수명사 는 복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복수동사가 와야 한다.

3. 주의해야 할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주어와 동사 사이에 수식어가 온 경우 수식어는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The letter [from my friends] makes me happy.
  주어              수식어

most / all / some / half / the rest + of + the 명사 가 주어로 온 경우 명사가 단수이면 단수주어로 취급되어 뒤에 단수동사가 오고, 명사가 복수이면 복수주어로 취급되어 복수동사가 온다.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