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사의 형태
2. 자동사와 타동사
동사의 형태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본형, 3인칭 단수형, 과거형, 현재분사형, 과거분사형
동사의 종류는 두종류로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뉜다.
우선 동사의 5가지 형태에 대해서 자세히 보면
기본형은 동사원형이라고 하고 예) attend
3인칭단수형은 동사원형 + (e)s 예) attends
(명사 단수형은 했으나 동사 단수형 만드는 법은 차차 알아가자)
과거형은 동사원형 + ed 예) attended
현재분사형은 동사원형 + ing 예) attending
과거분사형은 동사원형 + ed 예) attended
(분사가 머지? 라고 할 수 있는 분사는 동사를 형용사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현재분사는 능동형이고 과거분사는 수동형 이다.)
(능동은 ~한 처럼 해석되고 수동은 ~된 처럼 해석된다. 더 쉽게하면 능동은 내가 알아서 능동적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되고 수동은 남이 나를 수동적으로 되게 만든다 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대로 설명한건가 모르겠네 ㅎㅎ)
위와같이 변하는 것을 규칙 동사라 하고 위와 같이 적용되지 않는 것을 불규칙 동사라 한다. 그리고 be 동사는 기본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현재분사형, 과거분사형 순서로
be - is - was/were - being - been 이고
is에서 주어가 I 이면 is가 아니라 am 으로 쓰고 주어가 you 이면 are로 쓴다.
자동사와 타동사는 무엇인가?
자동사는 주어 + 동사 만으로 완벽한 문장이 될 때, 즉 목적어가 없어도 되는 동사를 자동사 라고 하고 타동사는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목적어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동사를 타동사 라고 한다.
(흠.. 그럼 2형식 동사는 다 자동사 이겠군...)
1. 동사의 형태
동사의 원형이 오는 경우가 정해져 있는데 조동사 바로 뒤나 3인칭 단수를 제외한 주어(I, you, we, they) 뒤에서 동사가 현재를 나타낼 때는 동사의 원형이 온다.
(일단 be동사는 제외인것 같고 3인칭 단수는 왜 제외인지 모르겠넴... )
3인칭 주어(he, she, it) 뒤에서 동사가 현재를 나타낼 때는 3인칭단수형이 온다.
(아하!! 이것 때문이였구만!!)
예) He (
주어와 상관 없이 동사가 과거를 나타낼 때는 동사의 과거형이 온다.
현재본사형과 과거분사형이 오는 경우가 정해져 있는데(분사는 앞에서 말했듯이 동사가 형용사 처럼 쓸 때!) be 동사 뒤에는 동사의 현재분사형/과거분사형이 오고, have 동사 뒤에는 과거분사형이 온다.
(악.. 헤깔린다.. 일단 be 동사 뒤에는 능동이던 수동이던 형용사가 온다는 말이구만.. have 뒤에는 과거분사형, 즉 동사원형+ed가 붙은게 온다는 거군)
2. 자동사와 타동사
자동사 + 전치사 + 목적어
자동사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주어+동사 만으로 문장이되므로 목적어가 필요 없다. 그러나 자동사에 목적어를 취하기 위해서 '전치사'를 사용한다. 이런 전치사와 함께 목적어를 취하는 자동사 들이 있다.
account for, depend on, participate in, agree to/with/on, differ from, react to, care for, listen to, speak to, deal with, object to, talk about
(자동사는 무조건 외워야하나 ㅠㅠ 규칙같은거 읍나...)
타동사 + 목적어
타동사 뒤에는 목적어를 취하기 위해 전치사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자동사는 목적어가 필요 없고 타동사는 목적어가 필요한데 우리말 번역상 목적어가 필요 없는 것처럼 보이는 타동사들을 알아본다.
access, accompany, approach, approve, check, contact, discuss, emphasize, explain, interview, oppose, reach
아 먼가 찝찝한데...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앞으로 동사는 할께 많으니까욤...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