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상황
최근에 세계 경제가 재밌게 돌아가는 것 같아서 간략히 썰이나 풀어본다.
현재 AI 붐으로 미국의 주요 기술주들이 심리적 한계 가격까지 올라왔고 미국 채권 10년물 금리가 4.2%를 돌파했다.
미국 채권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미국이 돈이 필요해서 마구찍어내고 채권도 만들어내는데 주로 이것들을 샀던 중국과 일본.
중국은 코로나 시기부터 미국 채권 팔기 시작했고 버티던 일본도 채권을 팔기 시작했다. 미국 부채는 더더욱 커지는 상황인데 과연....
중국 상황이 심상치 않은데 그동안 부동산으로 경기부양 해왔던 것들이 슬그머니 하나씩 터지기 시작했다. 사실 몇년 전부터 헝다 파산설이라던가 주요 부동산 업체들이 파산얘기들이 있었는데 이제 중국 1위 업체 비구이위안 까지 고작 300억원 못 갚아서 파산얘기가 돌고있다.
재미있는게 300억을 왜? 라는 의문들이 많고 썰이 두개가 있다.
1. 일부러 300억 안갚았다. 중국 정부가 시켜서 왜?
2. 그동안 장부 조작해서 버티다가 현금 300억이 진짜 없다.
1번이던 2번이던 중국은 공산주의라 어떻게든 살려놓을 것 같기는 한데 1번 같은 이유라면 진핑이 형이 세상 위태위태 할 때 내가 살려놨다! 할려고 일부러 그러는 것 같고
만약 2번이라면 중국이 위기가 아니라 전세계가 위기가 된다.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과 비슷하게 중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
비구이위안이 300억을 못갚아서 나락가버리면 신탁회사 중룽이라는 금융업체가 타격이 큰데 이미 연체가 시작되고 연기까지 했다는 상황이다.
미국도 몇달전 은행위기 터졌을 때 주말까지 급하게 발표하고 막았는데
중국은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한 상황이다.
진짜진짜 최악까지 간다면 2025년 예정된 대만 침공썰까지 맞아떨어질지도.. ㄷㄷㄷ;;
과연...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