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14, 2023

[투자 일기] 2023년 마지막 FOMC 발표 그리고 테슬라 로봇 발표

 

2023년 마지막 FOMC 발표 그리고 테슬라 로봇 발표


12월 14일 오늘 새벽에 FOMC 올해 마지막 발표가 있었다. 이번주에 CPI부터 여러 경제지표들이 많아서 잠을 좀 설쳤는데 FOMC 발표는 예상대로(?) 라기보다 예상보다 더 엄청난 파월 행님의 발표였다.

결과만 정리해보면 점도표 기준으로 내년에 3회 정도의 금리 인하를 예측하고 있다. 대략 4.7% 정도로 내려올 것으로 예상된다.(낮은 금리는 아니지만 벼랑끝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구제될 듯함)

시장에서 오바해서 보고 있는데 무려 6회를 예상하고 1월부터 금리 인하를 할 것 같다는 16%의 비중이 쿨럭ㅋㅋㅋㅋ 

내 예상은 특별히 파산 얘기 들리지 않고 인플레 현상태로 하방으로만 간다면 3월쯤 금리 인하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발표에서 재미있었던 것이 파월 행님이 아직 3%초반 인플레이기 때문에 매파적으로 얘기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갑뿐싸 그냥 비둘기 그 잡채로 얘기했다는 것이다. 직관으로 본건 아니고 유튜버 행님들 통해서 번역 본 것이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1. 금리 인상 사실상 끝났고 인하 시점 보고 있다. 

2. 인플레는 잡혀가고 고용은 너무 좋아서 침체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미국기준)

3. 우리가 고민하는 것은 금리 인하를 늦게 해서 침체가 오는 것이다.(인플레 잘 잡고 있으니 이제는 침체를 더 걱정하는 상황)


11월 발표 때와 이렇게 변할 수가 있나 ㅋㅋㅋ 진짜 믿을 놈 없네.

당연히 시장은 폭발했다. 내가 담고 있는 TMF, SOXL 둘 다 상승 중이고 연말까지는 무난히 갈 것으로 예상한다. 별 다른일 없으면 내년 1월까지는 무난하고 3월 이전에 정리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이다.

그럼 이제 투자자 입장에서 무엇을 봐야할까?

일단 2024년에는 미국만 열라게 좋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우리나라는 너무 암울한 상황 ㅠ 유튭행님 중 한 명이 얘기했는데 금값이 계속 치솟으면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대만과 일본 상황에 따라 시장 충격이 있지 않을까 싶다.

리스크 정리하면

1. 금값(비코 포함) 상승에 의한 미국 채권 가격 반등 시점(TMF 정리 시점이 될 듯 함)

2. 중국 경제 상황과 대만 리스크(미국이 반도체 압박 심하게 해서 대만 넘볼 명분 만들기 할듯?)

3. 일본 금리 인상 시점(기존 주식 정리하는 시점이 될 듯, YCL 엔화 ETF 담고 지켜보는 중)

4. 원화가치의 급격한 하락(1350원 돌파하면 타이밍 보고 달러를 어느 정도 원화로 바꿀 예상...인데 국내 시장은 진짜 매력이 너무 없...)


이 정도가 될 것 같다. 미국 시장은 장기투자가 답인 것 같긴한데 투자로 먹고 살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비중 조절이 필요한 듯.


다른 얘기로 테슬라가 또 1년만에 테슬라로봇 발표를 했는데 진짜 미쳐버렸다.

움직임과 동작이 너무 자연스러워서 놀랄지경임

사실상 기술로만 보면 보스턴다이나믹스와 테슬라봇인데 양산성은 테슬라봇이 압도적으로 우월하고 사람에 가까운 형상도 테슬라봇이 압도적 우세.... 하.

테슬라 사고 싶은데 머스크형 리스크로 조정이 와야 가능할 듯하다.

진짜 머스크형이랑 테슬라는 매력 그 잡채네.


테슬라봇 공식 링크 : https://twitter.com/i/status/1734756150137225501



미리 메리크리스마스 하면서 2024년에 봐유~

P.S. 미국 주식 세금 절약 팁은 장마감 3일전에 장기투자 하시는 분들은 250만원 팔아서 수익내고 연초에 다시 사거나 현재 손실인 주식들을 손절해서 수익금을 줄인 후 연초에 다시 사서 22% 양도소득세 줄이는 방법 진행하시면 됩니다요~ :)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