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피부 깨끗해지고 싶어요 - 5
( 피부 트러블 관리 )
피부 타입이 워낙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양해서 필자가 해봤던 것들 위주로 효과만 정리해보겠다.
1. 스왑 알콜솜
초기 레이저 받고 얼굴에서 갑자기 산유국처럼 기름이 나오는데 이 때 검색해보고 스왑 알콜솜이 효과 있다는 얘기 듣고 해봤는데 확실히 기름기는 잘 닦이지만 오히려 좋은 각질까지 제거되고 피부가 따갑기까지 하다.
처음에는 좋아지는것 같았지만 피부에 자극이 되서 그런지 더 안좋아지고 모낭염 같은 경우 주변에 번지는 현상도 생긴 것 같다. 모낭염의 원인이 되는 여러 균들은 항생제로 처치하는 것이지 알콜로 제거되지 않으니 트러블을 압출한 후 스팟 소독용으로는 모를까 피부 닦는 용도로는 필자한테는 별로였다.
2. 이지덤 시리즈
원래 여드름에는 나쁘지 않게 사용했던 녀석들이였는데 이번에 레이저 이후 생긴 모낭염들은 효과가 별로였다. 초기에 붙였을 때는 효과가 좀 있나 싶었지만 하루 지난 후 때면 다시 같은 자리에 염증이 생긴다. 그냥 잠시 가라앉혀 주는 효과 정도만 있는 듯 싶다. 모낭염의 경우에는 오히려 주변에 번지는 듯한 결과도 생겼다.
3. 클렌저
일단 평소에 썬크림을 바른다고하면 일반 세안제로는 씻기지 않기 때문에 오일타입의 클렌저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도 피부타입에 따라 트러블 유발할 수 있으니 평소에 사용하던 것이 있더라도 잘 보고 사용해야 할 것 같다.
일단 레이저를 받으면 피부가 평소보다 굉장히 민감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문제없이 사용하던 것들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 피부 레이저 받기전에 순하면서 썬크림 이물질들도 잘 제거 가능한 제품들을 미리미리 찾아두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일단 테스트 해봤을 때 AHA, BHA 제품들은 사용하면 안되는 것 같다. 이게 평소 여드름 피부에는 나쁘지 않은 화학적 각질 제거 기능성 제품들인데
레이저 후 피부가 민감해지면 가능하면 화학재료가 들어가지 않은(블로그나 유튜브 경험자들의 공통적인 얘기) 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필자는 베이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게 그나마 가장 좋았던 것 같다.
4. 보습 크림
필자가 남자에 기본적으로 지성 피부라서 평생 살면서 한겨울에나 가벼운 로션 정도 바르는데 많은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피부는 보습 보습 하지만 지성피부라면 이것도 추천하지 않는다. 평소에 바르던게 있거나 트러블이 없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갑자기 안하던거 하면 오히려 모공을 막아서 더 안좋은 것 같다.
5. 영양제
영양제가 피부에 좋은 것을 이번에 알았다. 그래서 갑자기 챙겨먹기 시작했는데 장에 좋은 유산균이 뱃속 건강을 챙기면서 피부도 좋아졌다. 그 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D, 오메가3, 아연 정도 피부건강에 좋은 것 같다. 꼭 피부가 아니라도 건강에 좋으니까 챙겨먹는것을 추천! 비타민은 식후 30분 뒤에 먹는 것이 괜찮다고 한다.
6. 결론
지금까지 피부에 많은 테스트를 해봤는데 결론은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다. 이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외부 자극(레이저)로 인해서 피부가 민감할 때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것이 맞는 것 같다.(필자의 초민감 지성피부의 경우) 특히 화학적인 기능성 이물질들이 들어간 화장품들은 특히 더 사용하면 안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손과 얼굴 그리고 수건 청결을 유지하면서 피부 면역력이 돌아올 때 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트러블 케어에 좋은 것으로 보이고 혹시라도 트러블이 생기면 피부과 염증주사나 가만히 염증이 가라앉고 자동탈락 될 때까지 기다리는게 좋은 것 같다.
피부 레이저 시술 후 초반에 기존에 하던대로 수건으로 얼굴 박박 문질러서 닦고 AHA, BHA 클렌저와 젤타입 사용하면서 더욱 안좋아졌던 것 같다.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인데 피부 각질이 안좋은게 아니라 오히려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광고나 일반적인 블로그에서는 각질제거가 필요하고 각질이 오히려 피부트러블을 유발한다고 나와있지만 그건 각질을 오랜시간 제거 안하거나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을 얘기하는 것이고 피부가 민감하거나 레이저 후 민감한 상황이라면 없어져버린 피부 보호층 각질을 우선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얼굴 피부가 안좋아지면 자신감도 하락하고 사람들 만나는 것이 부담스러워지는데 얼른 얼굴을 회복시켜야겠다.
피부과는 2주마다 3번 레이저 받고 홀드 상태고 염증주사 몇 번 맞았는데 레이저는 여기서 멈추는게 맞는 것 같다. 흑흑
끝 :)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