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3, 2023

[책리뷰]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논픽션 도서 중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렸다는 책

'인간관계론'


을 이제야 읽었다.


이 책을 읽게 된 건 이전 책 리뷰 포스팅에서 다뤘던
저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했기 때문이다.

당시에 데일카네기 책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었는데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이였다.

그 중 하나인 인간관계론을 가끔 카페 갈 때나
대중교통 이용할 때 읽다가
백수가 되서 아침 루틴으로 드디어 다 읽었다.

간단히 책 내용을 얘기하면

사람과 살아가면서 필요한 대화 스킬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처음에는 영업이나 마케팅에 좋겠다 싶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여러 예시들과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라면?' 
그리고 실제로 해결되는 방식을 보았을 때
필자는 왜 이 책을 30대 때 읽지 못 했을까
라는 아쉬움에 빠졌다.

필자의 20대 30대 때 패기와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오만과 편견이 난무하던 인성이였는데
이 책을 좀 더 빨리 접했다면
겸손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유연하고 현명하게 대처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지금의 필자와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을 비교하게 되었는데
한편으로는 이미 삶의 경험에 의해 실천하고 있던 부분이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직도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이제라도 이 책을 읽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다.

삶의 지혜를 먼저 얻은 사람으로부터
경험이 하지 않고도 지혜+1 얻은 느낌이다.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도 
얼른 읽어야겠다.

끝 :)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