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23, 2023

[책리뷰] 하버드 협상 수업

 

하버드 협상 수업

리뷰: 

지난번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이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어서(실제로 써먹고 있지는 못하지만...) 이번에도 하버드 시리즈 '하버드 협상 수업' 이다.(시간이 좀 된거라 책이 헤졌음)

회사라는 틀에서 일을 할 때는 각자의 롤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내부적인 협상 또는 연구소 특성상 협상 스킬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 하지만 '프리랜서' 또는 '자영업'은 얘기가 다르다. 1인 기업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영업부터 제품개발까지 혼자서 다 진행해야 하는데 일반회사에서도 영업이 '' 인 만큼 생존에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10년전에는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만 의존해서 최대한 많은 일을 해보자가 목표였었는데 지금은 준비하고 있는 일도 많고 경험도 쌓여서 낮은 가격은 '시간낭비' 로 느껴진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고객과 서로 윈윈 할 수 있을까?' 라는 것이 최근의 고민이였는데 어쩌면(?) 이 책이 그 고민을 조금은 덜어줄 책이 아닌가 싶다.

내용은 협상에 관한 예제들로만 꽉 채워져 있다. 재미있는 것이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읽었던 여러 예제들이 이 책에도 사용되었다는 점이고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에서 책을 쓸 때 어딘가에서 글을 인용한다면 반드시 출처를 언급해주는 것이 매너라고 했었는데 아쉽게도 '하버드 협상 수업' 에서는 인용에 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협상에 관한 수 많은 예제들을 단편적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협상에 관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빠르게 책을 읽어나가고 눈앞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우선은 다시 볼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이 책도 옆에 두고는 있어야 될 것 같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