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29, 2024

[투자 일기] 2024년 1월 정리

 

2024년 1월 정리


1월 마지막주 이다. 이번주에 미국의 대형 IT 기업들 실적발표와 반도체 기업들 실적발표 그리고 FOMC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당연히 1월 미국 금리는 동결로 예상하고 있지만 다음 3월에 금리 인하일지 동결일지 파월 형님의 말투와 단어에 따라서 시장 변동성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TMF, TLT 등 채권관련 주식들도 많이 오르락내리락 할 것 이고 최근에 많이 올랐던 AI 관련 반도체 업종들도 굉장히 오르락내리락 할 것으로 보인다.


3월 FED 워치 상황으로는 금리 인하 여부가 50% 정도로 왔다리 갔다리 하고 있는데 미국 시장의 실질적인 데이터 상황으로 봤을 때 인플레이션은 확실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3월 금리 인하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본다.

다만 현재 원유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과 미국 고용이 너무 좋고 부동산 가격이 안떨어지고 있다는 점(골디락스)이 앞으로 관건일 것 같다. 


개인적인 투자 상황을 정리하면

1월에는 작년에 벌었던 돈으로 조금 급하게 단타를 해봤는데 아니나 다를까 엄청나게 힘든 상황이 많이 발생했다. 나에게 맞는 투자는 매크로 투자, 그리고 시간에 압박 받지 않는 투자, 심리적으로 안정된 투자 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1월 이였다.

1월달만 무려 47건의 매매를 진행했기 때문에 수수료만 거의 100만은 사용했을 듯 싶다. 투자하고 손절하고 조금 수익내고 팔고 이게 먼짓인가 싶은 것을 느꼈다. 투자는 버핏형처럼 하는게 맞는 것 같다. 아무리 단타라도 최소한 3개월 분기단위로 방향을 정하는 것이 맞는 듯 하다. AI 반도체 흐름을 놓친것은 많이 아쉽지만 큰 손실 없이 이번 달 마무리 한 것으로 만족해야겠다.

긴 호흡으로 앞으로 미국 채권금리 하락, 반도체 섹터 조정 후 실적 기반한 우상향(?), 바이오 헬스케어 AI 결합으로 인한 성장 이 정도로 상반기 정리해야 할 듯 하다.


미국은 지금 역대 손꼽는 골디락스 구간으로 매그니피센트7 초대형 기업들과 반도체 AI 기업들이 오르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진다. 

번외1. 중국의 기술력이 엄청나게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최근에 디플레이션으로 굉장히 힘들어하는 중국이지만 만약 이번기회에 중국이 잘 버티고 살아남는다면 최첨단 기술 시장에서 미국과 엄청난 경쟁을 벌이는 최대의 경쟁자로 발돋움하지 싶다. 미국이 그냥 놔둘지는 알 수 없지만.

번외2. 미국은 지금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대결 구도로 가고 있는데 텍사스 파(트럼프) vs. 민주당 파 지역 간 갈등이 심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더 심해지면 경제와 주가에도 영향을 끼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끝 :)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