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25, 2016

[행사리뷰] 서울의료원과 함께하는 MAKE-A-THON - 후기



이번 서울의료원 메이커톤 후기를 작성해 본다! ㅎㅎ

이런저런일로 무박2일동안 제품만 만들면 된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팀원들이 병원 방문조사도 하고 하면서 굉장히 많이 노력했던 것 같다. ㅡㅠ 함께 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다.

변명하자면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젝트들이 있던 바람에 프로젝트들 마무리하느라 도움이 못되었다는 ... ㅠ 머 어쨋든 그건 개인사정이고 ㅎㅎ

이번 의료 메이커톤!! 후기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우선 행사 당일 10시까지 서울 DDP 뒷편 행사 장소로 고고싱! ㅎㅎ 방향 표시는 없었지만 포스터 하나만 따라가다보니 행사 장소에 도착 할 수 있었다.



일단 자리에 가서 사진을 찍었는데 시간은 다되어가는데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없었다. ㅎㅎ 다들 늦나보네~

그리고 이전에 했던 드론톤처럼 옷을 나눠주었는데!!




ㅋㅋ 이번에는 옅은 하늘색? 옷이다. ㅎㅎ 스탭들은 노란색옷을 입고 많은 메이커들을 도와주고 있었다.




기획자한테 아이템 얘기를 다시한번 듣고 필요한 부품들을 정리한다음 바로 메이킹!!

ㅎㅎ 기본적인 기술은 굉장히 간단한거라 생각보다 빨리 만들 수 있었다. 다만 외주 작업을 하면서도 많이 느끼지만 본인들이 원하는 제품에 대해 제대로 기능설명을 못한다면 만들어주는 입장에서 굉장히 난해할때가 많다.

이걸 보통 스펙이라고 얘기하는데 스펙도 제대로 못잡고 본인이 원하는 것도 모르는데 두리뭉실한 얘기만하면서 만들어 달라고하면 사실상 개발자 입장에서는 짜증도 나고 멘붕.

이 얘기는 경험상 만들어주면 그거 보고 계속 수정하고 변경하겠다는 얘기다. 이렇게 요청하는 고객이나 기획자들은 사실 필자 입장에서는 그냥 견적을 높게 부르거나 개발 진행을 하지 않는다. 어짜피 해봤자 힘들고 짜증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약간 비슷하긴 했지만 생각보다 간단한 아이템이고 경험 없는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냥 진행했다. 나중에 작업이 추가되면 굉장히 효율이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런 저런 이유로 많이들 고생했는데 ㅎㅎ 다들 메이킹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생각보다 잘 진행한 것 같기도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데 필자가 이번에 가장 궁금했던 것은 '감성' 이라는 키워드가 실제로 먹히냐? 라는 의문점이였다.

개발자인 필자는 감성이라는 키워드보다는 주로 기술이라던가 필요성에 대해서만 메이킹에 큰 무게를 두었는데 이번에 만난 팀은 다들 굉장히 섬세하고 부드럽다(?) 랄까? ㅎㅎ

그리고 아이템 자체도 감성키워드에 맞춰진 아이템을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ㅎㅎ 사실상 전자하드웨어 개발자인 필자는 감성 아이템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없었다. 다만 다른 기획자가 냈던 자동 수액기를 바탕으로 그나마 필자가 할 수 있는일이 있었다는게 다행 ㅠ



이것저것 테스트하고 제품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ㅎㅎ 일단 주렁주렁 프로토타입의 모습들 ㅎㅎ






그리고 감성팀에서 신의한수를 가져왔는데 바로 저 고래 케릭터다. ㅎㅎ 사실 자동수액기는 겉모습만 기획하고 다른 상위의 컨셉은 없었는데 이걸 감성쪽에서 케릭터로 커버하여 안에 장비를 넣어 거부감을 줄이는 것이 감성 핵심!!

아.. 정말 저거 사온 걸 본 뒤로는 진짜 이번 아이템이 되긴 될 것 같다라는 생각이 저때부터 들기 시작했다. ㅎㅎ

두명의 기획자와 두가지 아이템이지만 더 상위레벨에서 아동용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컨셉은 정말 잘 잡은 것 같다. ㅎㅎ



그래서 나오게된 아이템들! ㅋㅋ 하나는 VR 컨텐츠로 팀원 지인의 준연예인급 사람을 섭외하여 컨텐츠 촬영을 하고 돌고래 내부만 필자가 여차저차 만들어서 인증샷!

사실 이번대회에서의 필자의 활약은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ㅎㅎ 큰 도움도 못되었고 만든 제품자체도 기술적으로는 크게 어려웠던 것이 아니였기 때문이다.

아마 필자의 나이가 나이인지라 ㅠ 다들 배려해서 봐준듯 ㅡㅠ



ㅋㅋ 찜질방에서 잠시 2~3시간 눈을 붙이고 나서 다시 재정비하고 이제 본격적인 행사장으로 이동하는 우리의 팀들 ㅋㅋ 그나마 뒷모습은 괜찮네... ㅋㅋㅋ


DDP 전경 모델링이 있어 한번 촬여해봤다. ㅎㅎ 행사장은 DDP 내부에서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행사의 가장 핵심은 바로 ... 박원순 시장님이 직접 오신다는 것이였다!!!

대박!! 대박!!

ㅋㅋㅋ



우리 제품들을 체험하시는 시장님! ㅋㅋ '대박' 이라는 말도 하셨지만 머.. 어쨋든 동영상 풀기에는 조금 부담이 하하;;

생각보다 굉장히 친근하고 잘해주시는 시장님께 놀람. 사실 필자는 권위적인사람을 강박적으로 싫어하는데 주변 사람들을 대하거나 행동하시는 것을 직접보니 그런면은 전혀 볼 수 없으신 분 같았다. ㅎㅎ 게다가 셀카 촬영을 원하는 참가자들에게 굉장한 시간적 여유까지 제공해 주셨다는 점!! ㅎㅎ 대박






행사가 계속 진행되고 한팀 두팀 상을 받기 시작했는데....

대박사건이 다시한번 발생했다. 정말.. 이날은 대박이라는 말이 입에서 계속 튀어나옴 ㅋㅋ






바로 우리팀이 대상을 탄 것이다!!! ㅎㅎㅎㅎ

대박!! ㅋㅋ 필자가 확실하게 느낀건 감성 + 기술이 함께 융합된다면 그 시너지가 엄청나다는 것이였다. 기술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감성으로 충분히 그런것들을 커버할 수 있다는 것!

이번 행사를 경험하면서 이부분이 가장큰 경험이 된 것 같다.

ㅎㅎ 게다가 말까지 굉장히 잘하는 사람도 있었고 실질적으로 전체 멤버를 리딩까지 했으니 필자 생각에는 디자인을 담당하는 사람이였지만 실제적인 리더라고 해도 손색이 없었음

ㅎㅎ 필자가 생각하는 리더는 강제로 누군가를 강요하고 시킨다기보다는 함께 하는 것을 제안하고 격려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ㅎㅎ 처음부터 끝까지 팀원들과의 분쟁이나 행동을 리딩했던 분 사진 하나 투척!


ㅋㅋ 나이는 어리지만 필자는 남녀노소 가리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ㅎㅎ

실력이 곧 그 사람의 위치임 ㅎㅎ

전체 분위기 메이커이기도하지만 발표까지 오밀조밀 잘하는 것을 보고 ㅎㅎ 멋지다 생각했음 ㅎㅎ





마지막으로 ㅎㅎ 인증샷!! ㅎㅎ 이번 대회는 필자 참여가 좀 저조했지만 ㅡㅠ ㅎㅎ 팀원들의 능력으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이맛에 메이커톤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ㅎㅎ

팀원님들 다들 수고 하셨습니다~ ㅎㅎ

그럼 다음 메이커톤도 고고싱!!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