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1, 2015

[제품리뷰] arduino.cc vs arduino.org - 2


이전의 내용과 이어서 적어보겠다.

필자가 이번 사건을 알게된 것은 아두이노의 32bit 버전인 ARDUINO DUE를 검색하면서 부터이다. 그러다보니 최근에 잇슈인 ARM社의 CORTEX M0 로 만든 버젼인 ARDUINO ZERO를 찾게되고 그러다보니 알게된 것이 'ARDUINO.ORG' 다.

'헛?' 이건머지? arduino.cc 와 arduino.org라니??

게다가 현재 필자의 PC에 깔려 있는 아두이노 IDE에는 arduino zero라는 버전 자체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것?

역시나 구글 신에게 질문을 통해서 알아낸 사실이 있으니

최근 이라고 해봤자 올해 1월 법정분쟁이 일어났으니 아마 싸움은 조금 긴시간동안 일어나지 않았었나 생각된다.

원래 우리가 알고있던 오리지날 아두이노는 arduino.cc 즉 Arduino LLC 라고 한다. 그런데 이 아두이노로부터 파생되서 새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것이 있는데 이게 Smart Projects Srl 즉, 현재 법적 분쟁이 되고 있는 Arduino Srl 이라고 부르고 arduino.org 의 주인 되시겠다.

왜 이런일 발생했는고 하니? 아마 내부적으로 문제가 좀 있었던 듯 하다. 아두이노 자체가 원래 오픈 플랫폼으로부터 시작했고 처음 이를 시작했던 설립자들이 있었는데 부가 프로젝트로 진행하면서 라이센스비를 지불하고 있다가 설립자 중 한명을 영입하면서(사실 이놈이 나쁜놈일지도?) 사실상 ARDUINO LLC 와 ARDUINO Srl 두 진영으로 나눠지게 된 것 같다.

싸움은 올해 1월에 본격적으로 법적 분쟁이 시작되었는데 ARDUINO LLC에서 ARDUINO Srl을 고소하면서 부터 시작되었다. (관련 링크 - https://dockets.justia.com/docket/massachusetts/madce/1:2015cv10181/167131)

재미있는게 최근에 계속 버전업되고 업데이트되고 있는 것들을 보면 이번에 새로 시작된 ARDUINO Srl 이 ARDUINO LLC 보다 더 발빠르고 스타트업 느낌나는 초고속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아두이노 IDE에서 벗어나서 아두이노 Stdio 까지 알파버전 진행이 되고 있다는 것.

거기에 32bit CPU를 이용한 진입을 보면 가히 짭퉁이 진퉁보다 더 잘 나간다라는 말이 맞지 않나 싶다.

사실 유저 입장으로서는 어디가 승리하던 딱히 큰 기대는 되지 않는다. 다만 필자의 마음으로는 오리지널이 당연히 승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머리로는 기술개발이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속도를 보면 이미테이션이 승리해야 더 편하고 쉽게 고급기술을 접할 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든다.

아 .. 이 필자 조차도 마음과 머리가 싸우는 내용인데 과연 이 싸움의 끝은 어떻게 될려나?

다만 심히 걱정되는 것은 이번 분쟁으로 인해 오리지널이 지게되면 이것이 선례가 되어 앞으로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가 나오는일은 더욱 드물게 될 것 같다.

1 comment :


  1. This post is nice, your article is best to read about. Are you there to search for mesothelioma lawyer or you want to learn about the types of law then you are at right place.

    If you are searching about prosecutor or you want to consult some law firm then you can visit this weissman law firm. Or visit k law. This site contains information about law, justice, and jurisdiction. You can also get information here if you need any help regarding accident lawyers such as tractor trailer accident, or 18 wheeler accidents, then feel free to visit this best law site. Also check out this article on ofw.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