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1, 2015

[제품리뷰] arduino.cc vs arduino.org - 1

이번에 재미있는 내용을 알게되어서 한번 얘기해 보려고 한다.

그 중심에 서있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아두이노(ARDUINO) 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두이노(ARDUINO)는 오픈 소스를 지향하는 ATMEL社 의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내장한 기기 제어용 기판 이다. '오픈소스 하드웨어' 라고 할 수 있는데 리눅스처럼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에서 출발한 개념이 하드웨어까지 넘어온 개념이다.

따라서 회로도, 아트웍, 기본 펌웨어 소스 코드까지 전부 오픈되어 있어 중국부터 전세계가 이 자료만을 보고 동일한 보드를 만들 수 있는 것.

이런 아두이노(ARDUINO)는 ATMEL社의 AVR이라고 8bit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AV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펌웨어 개발 환경부터 ISP 다운로더, 비싼 개발 보드 등이 문제가 되어 일반인들 또는 전공자 조차도 배우는데 굉장히 힘든 것중에 하나였다.

하지만 아두이노(ARDUINO)는 이런 AVR을 예술가들이 쉽게 사용하기 위해 개발을 시작했고 그러다보니 복잡한 환경과 설정 없이 아두이노 보드와 USB 케이블만 있으면 굉장히 간단하고 쉬운 전용 IDE(개발툴)을 제공하여 쉽게 제어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사실 전공자 입장에서 보면 세밀한 제어를 위해 막상 레지스터를 건들려고 하면 조금은 답답한 감이 없지는 않지만 굉장히 간단한 제어를 위해서는 이만한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2005년이후로 수 많은 세계의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약 10년간 누적된 라이브러리들은 가히 엔지니어인 나도 놀랄정도로 엄청나게 많다는 것!

한마디로 먼가 생각하면 아두이노로 검색하고 찾아서 바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이다.

원래는 현재 아두이노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작은(?) 분쟁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했는데 말이 길어지다 보니 이번 편은 여기서 끝내고 다음 편에서 arduino.cc 와 arduino.org로 나뉜 사건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