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15, 2014

[이번주 TED Talk] Eric Giler: A demo of wireless electricity


이번 TED 주제는 wireless electricity에 관한 것이다. TED는 2009년 것인데 사실 지금 생각하면 무선 충전 기술이 많이 상용화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별로 특별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공명을 이용한 무선 충전 기술은 가히 획기적이였다고 할 수 있다. 이번 TED의 전반적인 내용은 무선 통신기술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고 현재 어디까지 와있는지 데모를 통해서 보여주는 TED 이다.

사실 필자는 전공이 전자 쪽이기 때문에 이 TED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대부분 항상 봐왔던 전공영어 이고 그냥 보고 느낀다는 느낌?(그렇지만 영어는 이해 못하는 ㅠㅠ)하지만 비전공자들에게 이 TED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스터디가 아니였다면 나는 아마 이해하지 못했을 것 이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전자 전공이면서 다른 분야에 대한 얘기를 들었을 때는 내가 바보같을 정도로 이해가 안될 때가 많았다. 아마 반대로 생각하면 비전공자들에게 이번 TED도 마찬가지가 아니였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TED를 보기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있는데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와 토머스 에디슨(Thomas Alva Edison) 이다. 어릴 때는 에디슨이 전기를 발명하고 대단한 사람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이 분야를 공부하면서부터 에디슨은 그냥 정치나 잘하는 사람이고 니콜라 테슬라가 진정한 엔지니어이고 과학자 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대부분의 엔지니어는 에디슨 보다 테슬러를 훨~~씬 더 높게 평가하고 있을 것 이다. 하물며 최근에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로 유명한 엘론 머스크가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회사의 이름으로 테슬라 모터스를 선택한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테슬라와 에디슨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과 영화들이 있지만 이것도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재밌게 다뤄보도록하고 최근 무선 충전기술의 바탕이 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이번 TED를 재밌게 감상해 보도록 하자.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