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pril 11, 2015

[매드프로젝트 제품] 스마트폰으로 전등 끄기 - 06. 설치 - 1

드디어 누워서 자기전에 침대에서 불꺼볼려고 하다가 길고 길었던 '스마트폰으로 전등 끄기' 프로젝트를 완료하고자 한다.

우선 처음부터 리뷰해 보자면 

이 프로젝트는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 or 미드 or 책 등 을 보다가 갑자기 졸린데 불끄러 일어나면 잠이 다시 깰것 같고 안끄고 자자니 자다가 중간에 일어날 것 같은 애매한 상황을 겪다가 답답하여 상용품이 조금 비싸 이까짓 것 내가 만들지 하고 시작하게된 프로젝트 이다. 

문제점 : 일어나서 불끄러 가기 귀찮아서
해결책 : 스마트폰으로 불끄기

시작은 지난 3월 15일 전체 시스템을 설계하고 정리하면서 부터 시작되었다. 
원래는 벽면 스위치 박스안에 넣으려고 했는데 공간 부족 및 노이즈 문제로 실패.

결국에는 천정 전등 밑에 설치하게 된다. 


최종 나온 제품은 짜잔! 


아... 길고 길었던 삽질의 여정이여.

지금부터 설치기를 작성해 본다.

우선 준비해야할 장비는 아래와 같다.


스마트 스위치, 3M 양면테이프, 무탈피 커넥터 4개, 니퍼, 천장 열기 위한 드라이버

이렇게 준비해 놓고 선작업을 먼저 한다.




무탈피 커넥터를 산 이유는 천장에 설치하는데 선까고 이러기 귀찮아서... 도 있지만 신기해서 사봤다. 좋은것 같기는 한데 생각보다 불편하다. 사람 손으로는 힘들고 반드시 장비로 '딸깍' 소리나도록 눌러줘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게다가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가격(거의 개당 500원 ㅡ.ㅡ)대비 좋은 것 같지는 않다.




선작업을 완료하면 위와 같이 4개를 각각 연결해 놓고(반대편이 닫히지 않게 조심해야함 ㅡ.ㅡ 닫히면 여는데 엄청난 삽질을...) 




설치하기전 안전을 위해 차단기를 전부!! 내려준다. 반드시 '안전이 최우선!!!'




제대로 전기가 다 나갔는지 스위치를 ON/OFF 여러번해보면서 확인한 후 




의자 갖다놓고 천장 형광등 케이스를 열어 확인하면 왼쪽과 같이 선이 연결되어 있는데 천장 벽에서 나온 노란선(AC 2개)가 검은색, 흰색 두개의 안정기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선을 양쪽다 여유롭게 중간쯤(실제 스마트 스위치를 설치할 공간을 보고) 잘라준다.




그리고 왼쪽처럼 전원 입력쪽에 연결 해준다. 




AC는 극성이 없지만 스마트 스위치는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해서 설치해야 한다. 어떻게 망가질지는 알 수 없지만(ㅡ,ㅡ) 안전이 최우선!




한쪽 방향씩 설치하고 손으로 안되니 도구를 이용해서 선을 조심스럽게 딸깍 딸깍 연결 해준다. 연결하다가 알았는데 무탈피 커넥터 진짜 가격대비 너무 불편함 ㅡ.ㅡ 담부턴 안사야지. 



 
3M 테이프를 이용해서 적당한 곳에 적절하게 붙여준뒤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완료!




다시 차단기를 올리고 벽면 스위치 ON/OFF 해보며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 확인한다. 
(만약 정상동작 되지 않으면 무탈피 커넥터 연결된 양끝을 자른뒤 힘들게 복구시킨 후 처음부터 다시 해야함, 다신안쓴다 무탈피 커넥터!!! )

지금부터는 스마트폰으로 정상동작하는지 봐야하는데 사진은 스압이 있으므로 동영상으로 대체한다. 




이로서 기나긴 여정이 끝이 났다.

1주일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아! 정말 좋다' 라고 생각되진 않음 ㅡ.ㅡ;
이거 하면서 너무 고생해서 그런가 ㅋ 지금까지 느껴지는건 신기함?

다음 블로깅은 프로젝트 최종으로 회로, 펌웨어, 어플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다.


2 comments :

  1. 쩐다... 그럼 벽면 스위치로 켜논상태서 불투로 끄면 벽면스위치는 사용이 안되아?

    ReplyDelete
    Replies
    1. 벽면 스위치는 그대로 쓰면 대여~ ㅋㅋ 평소 쓰던대로 끄면 꺼지고 키면 켜짐.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