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November 1, 2023

[투자 일기] 일본 엔화 가치 하락 그리고 앞으로 투자 동향

 

일본 엔화 가치 하락 그리고 앞으로 투자 동향


일본 엔화 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지난번에 일본이 금리인상하는 시점에서 인버스를 정리하려고 했는데 퀀트 11-4 상황도 있고 미국 인버스라 우선은 내년 3~4월쯤 다시 인버스 진입하는것으로 보고 정리했다.

인버스를 정리했는데 일본 엔화가치가 계속 내려오기만 해서 일본이 금리인상 직전이 아닌가 하는 기대가 있다.

잠깐 뇌피셜로 시나리오 적어보면

일본이 엔화 방어를 위해서 금리 인상을 시작한다면 미국 채권을 지금보다 더 팔아야 하고 미국 채권은 지금도 5%가 넘었는데 일본이 채권을 팔아서 미국채권이 더 오르고 시장은 일본이 금리 인상해서 미국 채권 팔고 일본 채권 더 사고... 미국 채권은 이중으로 원투펀치 다. 그러면 진짜로 미국 채권은 6%도 꿈이 아님...

문제는 일본이 금리 인상을 할까? 라는 얘기다. 작년인가 올해 초에 일본은행에서 헤지펀드한테 대놓고 자기들과 대립하지 말라고 발표한적이 있었는데 일본의 자국민 채권 구매자들을 보호도 하고 헤지펀드들도 X 되고 미국한테 이쁨도 받을려고 버티는게 아닌가 싶다.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3%를 돌파하고 계속 오르는 중인데 일본 인플레는 과연 어디까지 견딜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아무래도 미국이 발행해야 하는 채권이 아직도 엄청나게 필요한데 중국은 계속 팔아재끼고 일본은 절벽에 있고 아무래도 미국 형님들이 일본 버티라고 압박하는 느낌도 든다. 버티는 것도 한계가 있겠지? 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말이 있다. 미국은행과 일본은행과는 절대 경쟁하지 말라고... 

이번 헤지펀드 vs. 일본은행 승자가 누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가능하면 국가와 경쟁하는건 피하는게 좋겠지ㅎㅎ


투자 동향 정리하면

1. 퀀트로 보고 11-4까지는 상향에 배팅 예정(미국 반도체 레버리지 SOXL, 국내 소형주들)

2. 미국 채권 조금씩 담아볼 예정(TLTW 배당 투자, TMF는 리스크 너무 커서 미국  금리 인하 확정(미국경제 성장 내려오고) 과 미국 부채 줄이기 전까지는 포기)

3. 미국 Ai 관련주 갑자기 많이 내려오면 살 예정(알파벳, 테슬라, 메타)

4. 국내 총선 테마주 재미로 ㅋ


아마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대로 갈 것 같다.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