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그동안 다녀왔던 회사를 자신있게(?) 그만두고 조금 여유를 가지고 생활한지 2주가 흘렀다. 지난주 도서관을 다녀왔는데 그 때 의도치 않게 발견하게 빌리게된 책 <지식창업자>를 리뷰해 본다.
최근에 필자가 책을 안읽기는 했나보다. 블로그 리뷰를 보니 얼마 안된것 같은데도 몇달전에 리뷰한게 마지막이다. 이 책은 틈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읽다보니 어느새 1주일도 안되는 사이에 읽어버렸다.
책의 주된 내용은 자신의 지식만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창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발전시킨 사람들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지식에 대해서 과소평가 하지말고 그것이 자신들의 위대한 '자산'이라는 것을 깨우치게 해주는 책이다.
책은 꽤나 재미있고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나온다.
그 중에 몇 가지를 기록겸 간략히 정리해 본다.
프리랜서 > 1인기업 > 지식창업자 < 스타트업
프리랜서는 1인기업이기도하고 지식창업자이기도하지만 스타트업은 아니다. 스타트업은 지식창업자와 같다.
성공적인 지식 창업자의 5가지 특성
기업가 정신 - 지식, IT스킬, 커뮤니케이션스킬, 프로모션 능력
성공의 습관
내 지식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간결한 것이 힘이다, 연결을 통해서 권력을 만들어라, 기술의 변화를 기회로 인식하라, 부를 자동화하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라.
이외에도 정말 많은 중요 정보들이 나오는 책이다.
필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최근에 투잡을 하면서 어쩌면 시야도 많이 좁아지고 트렌드에 뒤쳐진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최신 트렌드도 읽고 조금은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다.
역시나 또 한번 '책' 이라는 것이 어떤 정리된 지식의 전달 경로로써 최적의 집합체가 아닌가 다시한번 느낀 경험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