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November 4, 2015

[문제&해결] 파워서플라이, SMPS 그리고 모터드라이버



이번에 작업 진행하면서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되어 글남겨보고자 한다.

문제가 되었던 것을 먼저 적어보자면
STAR100S-F-12T SMPS + DMC-16 모터드라이버를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이다.

이전까지는 집에있는 파워서플라이로 DMC-16 모터드라이버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작업이 완료된 후 마무리하기 위해 SMPS로 연결하여 TEST 하는데 잘되던 모터드라이버가 망가지는 것이 아닌가?? 이걸로 두개 모터드라이버 다 날려먹으면서 9만원이 날라감.

이후 SMPS 문제인지? 아니면 모터드라이버 문제인지? 확신이 안가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사용한 모터는 무부하 구동에서 200mA 정도 먹는 12V 모터로 모터드라이버의 50W에 가까이 가려면 한참 스펙이 남아도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파워서플라이에서 잘되던게 왜 SMPS 연결하면서 문제가되지? 그럼 SMPS 문제인건가?

일단 양쪽에 다 문의해 놓은 상태인데 모터드라이버 판매자쪽에서는 기술문의 대응이 너무 안좋아서 3일째 전화하고 재질문 계속하는 상태였으나 거진 1달이라는 시간 소요에 대응이라도 하듯 이번에 선불택배에 무료 AS를 받을 수 있었다!! 사실 원인이 제일 궁금했으나 일단 모터뱅크측에서는 재현이 안된다고 하니 별 수 없는일 되시겠다. 흐흐 .. 오래 기다린 만큼 무상 as에 선불택배 서비스는 굉장히 기분 좋음 ㅎ 이 블로그를 이제서야 작성하는 이유도 모터드라이버 수리 받고 원인 알게되는데까지 1달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다ㅡ.ㅡ

SMPS 측의 문의하여 통화한 결과는 이렇다.
SMPS에서는 100W가 넘는 과전류 사용시 전압드롭이 발생하게 되어있다고 한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하면은 모터의 초기 기동 전류 or 역회전 동작에서의 역기전력으로 인해서 순간적으로 전류가 갑자기 상승할 수 있는데 업친데 덥친 격으로 SMPS의 전압 드롭이 발생하면서 순간적으로 전류량이 급격히 상승해 버리는 것이다. 일단 SMPS 측에서는 급격한 전류 상승으로 인해 모터드라이버가 망가졌다고 보고 있는 것인데 DMC-16 같은 경우 순간 150W(12V에서 12.5A)까지 견딜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아마도 이것보다 더 높은 전류가 순간적으로 흘러버린다는 것(?) 도 이해하기 어렵고 100W나 되는 SMPS 에서 무부하 200mA 먹는 모터의 역기전력 먹었다고 전압 드롭 발생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결국에는 급하게 누리로봇 50W 모터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해결 하였는데 신기하게도 SMPS에서 별문제가 없어서 그대로 진행을 했다. 스펙은 DMC-16이나 누리로봇 모터드라이버나 둘다 50W급이였으나 겉으로 보기에는 FET 크기가 2배정도 차이 나는것 같은데 IC 스펙을 모르니 그냥 넘겨집는 정도 이고 일단은 급한불 끈 정도.

SMPS냐 모터드라이버냐 어떤 것이 문제였는지 결국에는 아리송하게 지나가고 있다.

개인적은 생각으로는 SMPS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되어지는데 일단은 무상 as 받은 모터드라이버를 좀 가지고 놀면서 이것저것 봐야 알 것 같다!

- 끝 -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