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15, 2024

[투자 일기] 2024년 5월 미국 CPI와 ChatGPT4o

 

2024년 5월 CPI


미국 주요 지표인 CPI가 발표되었는데 시장 컨센서스 보다 약 0.1%낮은 0.3%가 나왔다. 4월까지만해도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이 잡히지가 않아서 금리인하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지표가 나타나면서 빠르면 6-7월에 금리 1회 인하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당연히 시장에서는 굉장히 반기고 있는 상황이고 전쟁과 같은 이슈가 아니라면 앞으로 미국 대선까지는 무난하게 상승장으로 진행될 듯 하다.

작년말과 올해초 까지만 해도 굉장히 공격적으로 투자를 했었는데 4월부터 여러 일들이 생기기도 하고 단타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에 스윙투자로 전략을 바꾸고 4월말 채권ETF 100% 투자로 전환했다.

올해 2~3월부터 채권ETF 를 사오다보니 많이 하락했었는데 방금 CPI 발표를 기점으로 본전이 되었고 6-7월쯤 금리 인하를 1회 진행하게 된다면 기대감에 상당한 변동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때 과도한 변동이 발생하면 30~50% 정도 수익실현 하고 나머지는 장기간 가져갈 듯 하다.

chatGPT4o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데모만 봤을 때는 사실상 인공지능 비서가 생긴것과 동일한 수준이다.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얼마나 높을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애플과 openAI간의 협업 카더라까지 생각한다면 앞으로 성장성은 어마무시하다고 생각된다.

채권ETF 수익이 발생하면 AI 관련주에 몰빵할 계획이다. 당연히 아직 비싸서 적당히 하락하는 시점을 잡고 싶은데 기회가 올지는 모르겠다.


끝 :)

Friday, May 3, 2024

[창업] 나혼자만 레벨업 -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지난번 국책에 아쉬운 고배를 마시고 계획을 변경하여 시작하려고 한다. 

가장 처음 필요한 것이 '개인사업자' 이다.


사실 매출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를 내지 않고 프리랜서로 계속 활동해도 되지만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제약조건도 많고 신뢰도도 떨어지기에 어짜피 창업할려고 마음 먹었으니 역사를 만들기 위해 사업자를 냈다.


스타트업처럼 급하게 급성장하는 성장모델을 타겟으로 하는 것은 아니고 1차 목표는 '생존' 이다.

앞으로 시간 날 때마다 현재 상황을 정리해볼려고 한다.

사업자내고 알았는데 세상이 진짜 좋아졌다. 모든것이 다 온라인으로 하루만에 되기 때문이다.


1. 개인사업자 내는 방법

홈택스 - 개인사업자 신청 - 업종코드(미리 알고 있으면 좋음) - 사업계획서 1장짜리(양식따로 없고 간단하게 PDF 올리면 됨)


2. 통신판매업 신청

온라인 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청이 필요하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 사업자변경 - 판매자 정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스마트스토어)

정부24 - 통신판매업 신고증 신청 - 돈내라는 문자 받으면 모바일위택스로 면허세 납부


3. 사업자 통장 개설

사업자의 경우 세금신고가 필요한데 사실 매출이 작으면 따로 통장관리를 안해도 되지만 깔끔한 사업관리를 위해서 해두는게 좋다. 이것도 온라인으로 됨(대한민국 만세!)

사업자전용통장개설(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계좌) - 국세청 사업자계좌 등록(카카오뱅크에서 자동추천, 복식부기의무자 필수) - 사업자 카드 신청(카카오뱅크) - 홈택스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4. 사업용 도메인 개설

사업자를 내면 홈페이지나 이메일을 위해서 도메인이 필요하게 되는데 회사의 신뢰도를 위해서 도메인을 개설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후이즈, 가비아가 유명하다.

(후이즈 - 네이버웍스 조합 추천) - 2024년 5월 현 시점

회사 도메인 구매(co.kr, .com 등) - 네이버웍스 유료 플랫폼 결제(BASIC) - 네이버웍스 메일도메인 연결 - 후이즈 기술서포트 받으면 네이버웍스 연결 쉬움 - CNAME 메인 도메인은 네이버웍스 메일도메인만 사용가능(중요) - 서브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연결하거나 A레코드로 스마트스토어 연결 - 네이버웍스 환결설정


5. 세금계산서 발행

홈택스 사업자 계정 만듬 - 세무서에서 세금계산서용 코드 받기???

카카오뱅크에서 금융인증서 무료(원래 년 11만원 상당) 배포 중

이 부분은 아직 결정을 못했다. 4월 중순 쯤 카카오뱅크에서 금융인증서 무료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아직 홈택스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해서 세금계산서를 아직 발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안된다고 하더라도 가까운 세무서에서 세금계산서용 코드(?)를 받으면 된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좀 아쉬운 부분이다.

세금계산서는 모바일 손택스로 발행 가능하다. 금융 인증서를 따로 돈 주고 살 필요는 없는 듯 하다.(왜 연 11만원이나 하는지는 모르겠음)


현재 여기까지 진행했는데 앞으로 사업을 준비하면서 일기처럼 써보도록 하겠다.

당분간은 프로젝트 진행 중인 부분이 있어서 홀드


끝 :)

Thursday, May 2, 2024

[책리뷰]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집 근처에 도서관이 생겨서 구경갔다가 재미있어보이는 책이 있어서 냉큼집어왔다.

전반적인 내용이 현재 내가 가지고 싶었던 지식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물론 임베디드시스템에 대한 내용은 아니였지만 개발자라는 시점에서 아키텍트로 가는 방향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책이 아니였나 싶다.


여러가지 중요한 내용들이 많았는데 마지막챕터에서는 실무활용에 대한 얘기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중반까지의 상황에 따라 아키텍트로써 필요한 자질과 기술에 대한 것들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미 행하고 있던 것들은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부족한 부분은 채울 수 있었던 그런 책이 아니였나 싶다.


도서관에 IT서적이 많지는 않았는데 특템한 느낌이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