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CPI
미국 주요 지표인 CPI가 발표되었는데 시장 컨센서스 보다 약 0.1%낮은 0.3%가 나왔다. 4월까지만해도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이 잡히지가 않아서 금리인하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지표가 나타나면서 빠르면 6-7월에 금리 1회 인하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당연히 시장에서는 굉장히 반기고 있는 상황이고 전쟁과 같은 이슈가 아니라면 앞으로 미국 대선까지는 무난하게 상승장으로 진행될 듯 하다.
작년말과 올해초 까지만 해도 굉장히 공격적으로 투자를 했었는데 4월부터 여러 일들이 생기기도 하고 단타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에 스윙투자로 전략을 바꾸고 4월말 채권ETF 100% 투자로 전환했다.
올해 2~3월부터 채권ETF 를 사오다보니 많이 하락했었는데 방금 CPI 발표를 기점으로 본전이 되었고 6-7월쯤 금리 인하를 1회 진행하게 된다면 기대감에 상당한 변동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때 과도한 변동이 발생하면 30~50% 정도 수익실현 하고 나머지는 장기간 가져갈 듯 하다.
chatGPT4o 버전이 출시되었는데 데모만 봤을 때는 사실상 인공지능 비서가 생긴것과 동일한 수준이다.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얼마나 높을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애플과 openAI간의 협업 카더라까지 생각한다면 앞으로 성장성은 어마무시하다고 생각된다.
채권ETF 수익이 발생하면 AI 관련주에 몰빵할 계획이다. 당연히 아직 비싸서 적당히 하락하는 시점을 잡고 싶은데 기회가 올지는 모르겠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