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November 27, 2014

[매드프로젝트 강좌] 트렌드 - 03. 웨어러블(wearable) 이란 무엇인가?

요즘 쏟아지고 있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들이 많은데 이 웨어러블이라는 용어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웨어러블(wearable)이란 말은 본래 패션 용어로써 '착용할 수 있는' 이란 뜻이다. 입을 수 있는 패션 또는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부응한 세련되면서도 현실적인 옷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웨어러블이라는 단어는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와 같은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언제부터 IT 기기들은 우리 생활에 녹아들어 IT라고 부르는 것들의 바운더리가 희미해지고 있다. 그만큼 시대가 변하면서 IT는 우리 일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말그대로 입을 수 있는 것에 PC 기능을 담은 컴퓨터로 초기에 미국 군사용으로 개발 되기 시작하였으나 패션, 통신기기, 디지털 제품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제는 기계, 물리, 의류, 감성공학, 심리 등 전 산업에 걸쳐 IT가 활용되고 융합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 나오고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인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스마트 안경, 스마트 밸트 등 몸에 장착할 수 있는 IT기기 들을 통칭하여 웨어러블 기기라고 부르고 있다.






웨어러블이 중요한 이유는 사물인터넷(IoT)와 빅데이터(Big data)와 연관된다. 개인의 몸에 기기를 부착하여 개인의 무수히 많은 정보, 즉 빅데이터를 사물인터넷을 통해 수집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한 부가가치가 무한대 라는 것이다. 바로 '돈' 벌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것이다. 웨이러블기기는 이제 막 시작하는 분야다. 벌써부터 유투브(youtube)를 통해 구글 글라스와 같은 기기를 통해 영상 콘텐츠가 올라오고 있으며 삼성 스마트워치 기어s 의 경우에는 SKT와 같이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를 하여 가까운 운동이 필요할 때는 스마트 워치 하나만으로 간단한 전화통화부터 신체데이터 수집까지 한번에 가능하다.

다만 걱정되는 점은 무한한 가치를 가진 이 소중한 개개인의 데이터들이 노출되어 악용되거나 잘못 사용  된다면?? 당연히 보안이 필요해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우리나라의 보안 의식이 많이 부족한데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미리미리 보안의식을 높여야 할 것이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