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August 18, 2025

[투자 일기] 2025년 8월 현재 투자 상황

 


8월 현재까지 미국 주식 투자 상황은 -10% 이다. 두둥!

아니 지난 5월까지 무려 40% 수익을 냈었는데 -10%라니 이게 먼소리야 ㅠ

지난 상반기에 운빨로 무려 40% 넘는 수익을 냈었는데 한번 숏으로 수익을 운좋게 냈더니 기존에 투자하는 방식에서 좀 더 공격적이고 무식하게 투자하다보니 큰 손실을 냈다.
나름 안전빵이라고 하는 미국 채권을 샀었으나 상반기 단타의 도파민을 잊지못하고 계속 손절을 진행하다보니 어느세 원금마저 까먹고 말았다.
원래는 -30% 였는데 그나마 복구해서 -10% 다.

진짜 쉽게 번돈은 쉽게 나가는구나. 현재는 다시 제정신으로 돌아와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원래 투자 룰 대로 진행하고 있다. 
주식시장은 냉정함 한번 잃어버렸더니 순식간인 것 같다.

올해 미국 주식은 연말까지 플러스 전환이 목표다.

상반기에 큰 손실을 내고 운좋게 국내 주식시장 막차를 잡아서 나쁘지 않게 수익을 올렸다.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비중이 6(국내):4(미국) 생각하면 나름 선방한 것 같긴한데 국내는 비중만 크지 반려(?) 주식들이 많아서 난감한게 많다.

국내 반려 주식들이 길게는 3년짜리도 있었는데 올해 코스피가 3천을 돌파하면서 썩을 엔씨소프트 제외하고는 전부 탈출했다.
다행이 은행이자보다는 많이 벌었으니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는 국내 주식, 미국 주식 둘다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현금을 들고 있는건 아니지만 변동성이 작은 종목으로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내가 투자한 종목들 중 괜찮아 보이는 게 

국내는 '대한항공' 정도로 침체 상황만 오지 않는다면 현재 기준으로 나쁘지 않아 보인다.
해외는 'TMV'라고 미국 채권 상승에 단타로 진입해 있다. 9월에 연준이 금리를 크게 내릴 수도 있으나 현재 미국 지표 상황이나 관세 영향을 봤을 때는 금리를 내려도 채권가격은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인다. 
미국은 항상 어려운 길을 헤쳐서 돌파해왔는데 과연 이번에도 가능할지는 모르겠다.

끝 :i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