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February 12, 2015

[책리뷰] Verilog HDL: 디지털 설계와 합성의 길잡이


이번에 리뷰하는 책은 전공 서적인 <VerilogHDL:디지털 설계와 합성의 길잡이> 이다.

이전에 설명했던 [오늘의 반도체 용어] What is HDL 을 보면 HDL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서 알 수 있는데 디지털 설계를 공부하는 학생이나 실무자들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서적은 극히 제한적이다. 그마저도 시중에 있는 것들은 실습 중심의 FPGA 기반으로 된 책들이 대부분이라 소프트웨어 처럼 일단 까고 보자는 마인드로 접근해서 했다가는 디지털 하드웨어 설계가 엉망진창 일 수 밖에 없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중급자용이다. 하드웨어 디지털 설계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이 책이 조금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디지털 하드웨어 설계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다면 이책은 현재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책들 중에 가장 체계적으로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책은 디지털 설계를 위한 방법론을 시작으로 실제 합성하는 방법과 디지털 설계의 응용까지 전반적인 설계 기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대부분의 내용들이 왜 사용하는지까지 정확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국내의 예제 따라하기 책들만을 보다가 이 책을 보게 되면 '왜' 이렇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Second-Edition 이지만 안타깝게도 책 전반에 조금씩 오타들이 있고 코드 마저도 오타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중급자들이 이 책을 접한다면 그런것들은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안될 것이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번역 또한 조금 어렵게 되어 있어서 만약 영어가 되시는 분들은 이 책의 원서를 찾아서 보는게 훨씬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디지털 하드웨어 설계에 입문했거나 정체된 느낌을 가지고 좀 더 발전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정독하는 것을 필자는 추천한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