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February 2, 2015

[이번주 TED Talk] Jeff Iliff: One more reason to get a good night’s sleep




이번주 TED는 지난주에 이어서 sleep에 관한 내용이다.

지난 주에 했던 sleep는 경험에 의한 잠의 중요성에 대해서 주장하는 내용이 였는데 이번 TED는 한단계 더 나아가 과학적으로 '왜 잠을 잘 자야하는가'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내용은 이렇다 우리 몸에 노폐물이 발생하면 상수도, 하수도 와 같이 노폐물을 따로 나르는데 '뇌'는 이런 상수도, 하수도 시스템으로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뇌에 노폐물이 발생하게되면 뇌는 그 노폐물을 계속적으로 쌓아 두게 된다.

그럼 뇌에 노폐물이 계속 쌓이면 어떻게 처리하는가? 쌓아두었던 노폐물을 특정 물질을 이용해 한꺼번에 쓸어내게 된다. 우리 몸에서 이렇게 과학적으로 일어나는 부분은 뇌 밖에 없다고 한다.

중요한건 이 노폐물을 가져가기 위한 물질이 '우리가 잠을 잘 때 가장 활발하게 나온다는 것' 이다. 이 말인즉 우리가 잠을 잘 못자면 뇌에 쌓여있던 노폐물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는 다는 말이다.

게다가 아직 완전히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알츠하이머. 즉, 치매는 이 노폐물들이 쌓여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앞으로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려주는 TED 였다. 쓸데 없이 잠 줄여서 무언가 하기 보다는 잠을 충분히 잔 후 최대 효율로 작업하는게 가장 좋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TED 였던 것 같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