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February 24, 2015

[영어 문법] 20일 특수구문 - 병치/도치

후.. 드디어 대망의 마지막 파트.. 영어는 정녕 나랑 안맞는 것인가!? 왜케 재미 없지 ㅡ.ㅡ 재밌게 배우는 영어 이런거 없나.. '영어 천재가 된 홍대리' 읽어봐야겠다!!

1. 병치
2. 도치

병치란 두 가지 요소가 연결어로 이어질 때는 형용사 + 형용사 처럼 연결어 앞뒤가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이를 병치라고 한다.

도치란 기본적으로 '주어+동사~'의 어순을 취하는 영어에서는 never와 같은 특정어구가 앞으로 나오면 주어, 동사의 순서가 바뀌는데 이를 도치라고 한다.

병치는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로 연결할 대 일어난다. 이 때, 연결된 항목들은 동일한 형태를 띄어야 한다.

등위접속사 : A and/or/but B
상관접속사 : both/either/neither A and/or/nor B

도치는 강조하고자 하는 말이 문장 앞으로 나올 때 일어나며, 이때 주어와 동사의 순서가 바뀌게 된다. 그러나 동사에 be/have/조동사가 있는 경우와 일반동사가 있는 경우에 도치 후에 각각의 동사 형태가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be/have/조동사가 있을 때는 be/have/조동사가 주어 앞으로 온다.
일반동사가 있을 때 do 동사(do, does, did)가 주어 앞으로 온다.

1. 병치
병치 구문에서는 같은 품사끼리 연결해야 한다. 즉, 명사-명사, 동사-동사, 형용사-형용사, 부사-부사 끼리 연결해야 한다.

구조 병치에서는 같은 구조끼리 연결해야 한다. 즉, 동명사-동명사, 부정사-부정사, 전치사구-전치사구, 명사절-명사절로 연결해야 한다.

2. 도치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 never, neither, hardly, seldom, rarely, little 등을 강조하기 위해 문장의 맨 앞으로 보내는 경우, 도치가 일어난다.
only + 부사를 강조하기 위해 문장의 맨 앞으로 보내는 경우, 도치가 일어난다.

do + 주어 + 동사원형, have + 주어 + p.p.
do가 앞에 있으면 뒤에 동사원형이 와야하고, have가 앞에 있으면 뒤에 과거분사형이 와야 한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