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February 22, 2015

[영어 문법] 18일 절 - 형용사절

영어 문법 기초로 참 오래 끄는 것 같다. 올해 목표를 영어로 잡았으니 망정이지 이렇게 가다가 목표 실현이나 될려나 모르겠다. 어쨌거나 꾸역꾸역 하기라도 한다는 거에 의미를 두고 이번에는 형용사절에 대해서 알아본다.

1. 형용사절 자리
2. 관계대명사

형용사절은 명사를 꾸며주는 절을 형용사절 이라고 한다.

형용사절은 형태는 '형용사절 접속사 + (주어) + 동사 ~' 형태이다. 형용사절은 관계절로, 형용사절 접속사는 관계대명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관계대명사에는 who, which, that 등이 있다.

                      주격      목적격      소유격
사람                 who   who / whom   whose
사람, 동물          which     which       whose / of which
사람, 사물, 동물    that        that           -

형용사절은 두 문장에서 공통되는 명사 중 하나를 관계대명사로 바꿔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다. 이 때 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 역할과 동시에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역할을 한다.

1. 형용사절 자리
형용사절(=관계절)은 명사 뒤에 온다.
형용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자리에 대명사는 올 수 없다.

2. 관계대명사
형용사절 앞에 나온 명사가 사람일 때는 관계대명사 who, 사물일 때는 which가 온다.
형용사절 안에 주어가 없으면 주격 관계대명사 who/which/that을 쓴다.
형용사절 안에 목적어가 없으면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which/that을 쓰며, 이때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 가능하다.
바로 뒤에 명사가 오고 ~의로 해석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을 쓴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