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February 10, 2015

[영어 문법] 17일 절 - 부사절

이번에는 절의 명사절에 이어 부사절 이다.

1. 부사절 자리
2. 부사절 접속사

문장에서 주절을 수식하여 이유, 조건, 시간 등의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절을 부사절 이라고 한다.

부사절의 형태는 '부사절 접속사 + 주어 + 동사 ~' 이다.

부사절 접속사는 그 의미에 따라 크게 시간 접속사, 조건 접속사, 양보 접속사, 이유 접속사로 나뉜다.
시간 - until, before, after, when, since, while, once
조건 - if, unless, as long as, in case
양보 - although, even though, even if, while
이유 - because, since

1. 부사절 자리
부사절은 문장에서 주절의 앞이나 뒤에 온다. 주절의 앞에 올 때는 부사절 뒤에 쉼표를 반드시 붙여야 한다.

부사절을 이끄는 부사절 접속사 자리에 전치사는 올 수 없다. 접속사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전치사를 부사절 접속사 자리에 쓰지 않도록 하자.

부사절 접속사 - while, although, even though, because, since
전치사 - during, for, in spite of, despite, because of, due to

2. 부사절 접속사
-시간 접속사 : 부사절이 ~할 때/~할 때 까지와 같이 시간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 부사절 접속사 until/before/after/when/since/since/once 등을 쓴다.

- 조건 접속사 : 부사절이 ~한다면/~하지 않는다면과 같이 조건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 부사절 접속사 if/unless/as long as 등을 쓴다.

- 양보 접속사 : 부사절이 ~하는 반면/비록 ~일지라도 와 같이 주절과 상반되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 부사절 접속사 although/even though/even if/while 등을 쓴다.

- 이유 접속사 : 부사절이 ~때문에/~해서와 같이 원인, 이유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 부사절 접속사 because/since 등을 쓴다.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