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February 1, 2015

[영어 문법] 12일 동사구 - 가정법

이번엔 동사구 가정법에 대해서 공부해 본다. 생각해보면 동사구는 참으로 중요한 것 같다. 영어에서 동사구만 잘 공부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1. 가정법 과거
2. 가정법 과거완료
3. 가정법 미래

가정법이란 사실과 반대되는 것을 가정하여 상상하여 표현하는 것을 가정법 이라고 한다.

가정법의 종류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미래

가정법 과거란 현재 상황을 반대로 가정하여 표현할 때 쓰는 것을 가정법 과거라고 한다.

가정법 과거완료란 과거에 이미 일어났던 일을 반대로 가정하여 표현할 때 쓰는 것을 가정법 과거 완료라고 한다.

가정법 미래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일을 표현하거나 현재나 미래의 일에 대해 강한 의심을 나타 낼 때 쓰는 것을 가정법 미래라고 한다.

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과 반대로 가정하여 현재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이나 우려를 표현할 때 쓴다. 해석은 만일 ~라면 ~할 텐데 라고 한다.
if + 주어 +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 주어 + would(could, might) + 동사원형~

if가 생각된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에서 if가 생략되고 be 동사의 과거형 were가 앞으로 온 형태의 가정법 문장이 있다.

2.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과거완료는 지난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나 후회를 표현할 때 쓴다. 이 때 해석은 ~했었더라면 ~했을 텐데 라고 한다.
if + 주어 + had + p.p. ~, 주어 + would(could, might) + have + p.p. ~

if가 생략된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if가 생략되고 동사 had가 앞으로 온 형태의 가정법 문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가정법 미래
가정법 미래는 미래에 있음직한 일을 염려하거나 대비하기 위하여, 또는 일어날 가능성이 적거나 거의 없는 미래의 상황을 가정할 때 쓴다. 이 때 해석은 혹시라도 ~한다면 ~할 텐데 라고 한다.
if + 주어 + should + 동사원형~, 주어 + will(can, may, should) + 동사원형~

if가 생략된 가정법 미래
가정법 미래에서 if가 생략되고 should가 앞으로 온 형태의 가정법 문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끝.

No comments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