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November 22, 2014

[이번주 TED Talk] Julian Treasure: How to speak so that people want to listen


이번주는 사람들이 원하는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Julian Treasure가 잘 말하는 방법에서 단점을 성경의 7가지 죄악을 빌려 설명하였으며 말을 잘하는 방법으로 H.A.I.L 이라고 하였다. HAIL은 Honesty, Authenticity, Integrity, Love를 통해 말을 하게 되면 공감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고 한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발표를 하게되는데 그때마다 나는 어떻게 하면 발표를 잘하고 정보를 잘 전달 할 수 있을까 고민한다. 당연히 발표를 듣는 상대방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거기에 맞추어 발표를 진행하게 되는데 유독 기초 강의나 비전공자들에게 전공 지식을 전달해야 할 때가 가장 힘들다. 어려운 내용을 어떻게하면 쉽게 전달 할 수 있을까? 또는 이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 를 가장 많이 고민하게된다. 역시나 가장 좋은건 청중들이 직접 알고 싶어하는 부분이나 모르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 할 때가 가장 쉽다. 팔이 가려운데 말을 안해서 다리를 긁어주는 상황이라면 서로 답답하지 않겠는가. 이럴땐 역시나 팔이 가렵다고 말해주는 것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것 같다. 

이번 TED를 통해 역시나 공감을 통해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목소리가 저음 이면 더 진실되 보이고 말하는 속도, 리듬, 크기에 따라서도 듣는 사람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발표자에게 집중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역시나 난 아직도 남에게 무언가를 설득시키고자 하는 말하는 스킬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